이전에 공부하던 부분부터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.
이어서 보기 처음부터 보기

switch 문

switch문은 어떤 변수의 값에 따라서 문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문이다.

  • switch문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는 switch, case, default, break 이다.

  • switch문

    switch(){
        case 1 : 
            ; 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2 : 
            ; 
            break;  
        default;    
    }
    int value = 1;

    switch(value){
        case 1: 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1")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2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")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3 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");
            break;
        default 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그 외의 숫자");
    }

value의 값이 1일 경우 1을 출력하고, 2일 경우는 2를 출력하고, 3일 경우는 3을 출력하고, 그 외에는 그 외의 숫자가 출력된다.

    case 1: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1");
    case 2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2");
    case 3 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3");
    default 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그 외의 숫자");

break를 제거하면 value가 1일 경우 1일 출력되고 switch문장을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
1,2,3, 그외의숫자가 연속해서 실행된다. break문장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참고 하세요

JDK7이전에는 switch다음 괄호안에 정수타입의 변수만 올 수 있었습니다. 그런데 JDK7부터는 switch다음 괄호안에 문자열 타입의 변수도 올 수 있습니다.

    String str = "A";

    switch(str){
        case "A": 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1");
        case "B"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");
        case "C" 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");
        default :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그 외의 숫자");
    }

문자열의 값에 따라서 case블록의 내용이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