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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Xcod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, 프로젝트 윈도우의 구성과 시뮬레이터를 구동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.

  • Xcode는 iOS 앱 개발을 위한 기본 IDE이며 7.01이 현재 버전입니다. 항상 최신버전을 사용하므로 강의 진행 중간에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'Welcome to Xcode' 윈도우
    • playground는 swift 언어 연습장.
    • 새로운 Xcode 프로젝트를 만들거나
    • 이미 만들어진 원격 저장소의 협업 프로젝트를 불러오기를할 수 있다.
  • 'New Project' 를 누르면 템플리트 목록이 나온다. 템플리트는 일종의 틀이다. 앱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구성요소들을 제공해 줌으로써 보다 쉽게 앱 개발을 시작하도록 한다.
    • Master-Detail : 흔히 프러덕티비티 타입의 앱이라고 하는 업무용 앱을 제작하기 위한 템플리트
    • Page-Based : 책 형태의 앱을 만들기 위한 템플리트, 여러 장의 페이지를 넘길 수 있는 뷰 구조.
    • Single View : 기본 뷰 하나가 제공되는 템플리트. 우리가 간단한 기능을 구현해 볼 때 가장 많이 사용해 볼 템플리트.
    • Tabbed : 화면 아래에 탭을 가지는 형태의 뷰 구조를 제공하는 템플리트.
    • Game : 게임 제작을 위한 템플리트. 이번 과정과는 무관.

템플리트는 '틀'일 뿐이므로 시작점을 제공한다.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우리가 얼마든지 확장해 나갈 수 있다.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제공하는 SingleView 템플리트를 선택하자.

  • 'Single View' 선택 후

    • 이름은 'BareBasic'으로 주자.
    • 회사 이름과 회사 URL의 역순으로 Bundle ID의 구성. 앱스토어 수백만 개 앱들 중에서 나의 앱을 구별할 수 있게 해 준다.
    • Language는 Swift로
    • Device는 Universal로 해서 iPhone과 iPad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한다.
    • Core Data는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, Unit Tests는 프로그램을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단위 테스트 기술을 제공, UI Tests는 앱의 UI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술. 언젠가 이 기술들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기회가 있길 바란다.
  • View 버튼 그룹

    • Navigator Panel
      • 화면 우측에 있는 패널을 나타내고 숨기는 버튼. 8개의 Navigator를 가지고 있다.
      • Project Navigator를 주로 사용.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파일들의 목록을 보여주는 Navigator이다.
    • Debug Area
      • Variables View는 실행이 멈췄을 때 Heap과 Stack의 오브젝트들을 보여줌
      • Console은 로그 메시지를 보여줌
    • Utilities Panel
      • Project Navigator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.
      • File Inspector와 Quick Help Inspector는 비교적 덜 중요
      • 스토리보드 파일을 선택하면 나오는 Identity , Attribute , Size, Connections Inspector가 더 중요함
      • 아래쪽에 붙어있는 4개의 라이브러리 패널중 가장 활용도 높은 건 Object Library
  • Editor 버튼 그룹

    • Standard Editor - 에디터 영역 전체를 하나의 영역으로 사용
    • Assistant Editor - 에디터 영역을 반으로 갈라서 다른 내용 표시. 주로 UI와 코드를 연결할 때 사용
    • Version Editor - Git나 Mercurial 같은 소스코드 버전 컨트롤을 할 때 사용.
  • 시뮬레이터

    • Run 버튼을 누르면 시뮬레이터에서 열림